Scroll to navigation

KILLALL(1) 사용자 명령 KILLALL(1)

이름

killall - 이름에 의해 프로세스를 죽인다.

사용법

killall [-egiqvw] [-signal] name ...
killall -l
killall -V

설명

killall 은 지정된 명령이 실행중인 모든 프로세스에 시그널을 보낸다. 만약 시그널 이름이 지정되지 않으면, SIGTERM 이 보내진다.

시그널은 이름이나(예를 들면, -HUP) 숫자에 의해(에를 들면, -1) 지정될 수 있다. 시그널 0 (프로세스가 존재하는지 검사) 는 오직 숫자에 의해서만 지정될 수 있다.

만약 명령 이름이 슬래쉬(/)를 포함한다면, 특정한 파일을 실행중인 프로세스들은 이름에 상관없이 죽도록 선택된다.

killall 는 나열된 명령에서 아무런 프로세스도 죽지 않으면 0이 아닌 코드를 반환한다. 만약 각 명령마다 최소한 하나의 프로세스라도 죽었으면, killall는 0을 반환한다.

killall 프로세스는 절대 자기자신을 죽이지 않는다(그러나 다른 killall 는 죽일 수 있다).

옵션

매우 긴 이름에 대해 정확한 짝을 요구한다. 만약 명령 이름이 15글자가 넘으면, 완전한 이름은 이용불가능할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그것이 바뀔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 killall 는 처음 15자 이내가 맞는 것은 모두 죽일 것이다. -e 옵션을 지정하면, 이러한 영역은 지나치게 된다. killall-v 옵션이 -e 옵션과 함께 지정되어 있으면, 각각의 지나친 엔트리마다 메시지를 출력한다.
프로세스가 속한 프로세스 그룹을 죽인다. 같은 프로세스 그룹에 속한 여러개의 프로세스들이 발견되더라도 시그널은 그룹당 한번만 보내진다.
죽이기전에 확인을 위해 상호적으로 물어본다.
알려진 모든 시그널 이름 목록을 보여준다.
프로세스가 전혀 죽지 않았어도 불평하지 않는다.
시그널이 성공적으로 보내졌다면 보고한다.
버전 정보를 출력한다.
모든 죽여진 프로세스들이 죽도록 기다린다. kiiall 는 1 초에 한번씩 죽여진 프로세스들이 여전시 존재하는지 검사해서 아무것도 남지 않게 될때 반환한다. killall 는 시그널이 무시되거나, 영향이 없을 경우, 프로세스가 좀비 상태에 머무르게 될 경우에 영원히 기다릴 수도 있음에 유의하라.

파일

/proc	proc 파일 시스템의 위치

알려진 버그들

파일에 의해서 죽이는 것은 실행중에 개방된 실행파일에 대해서만 동작한다. 즉, 순수 실행파일이 아닌것은 이런식으로 죽일 수 없다.

killall name 을 치는 것은 리눅스가 아닌 시스템에서는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것에 유의하라. 특히 특권을 가진 사용자일 경우에 더욱 유의하라.

killall -w 는 검색하는 동안 어떤 프로세스가 없어지고 같은 PID를 가진 다른 프로세스로 치환되더라도 탐지하지 못한다.

저자

Werner Almesberger <Werner.Almesberger@epfl.ch>

관련 항목

kill(1), fuser(1), pidof(1), ps(1), kill(2)

역자

서성용 <pooh@kldp.org> 2000년 6월 2일

1999년 9월 7일 리눅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