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navigation

CDPARANOIA(1) General Commands Manual CDPARANOIA(1)

이름

cdparanoia (Paranoia 개정판 III) - 데이터 검증 기능을 가진 오디오 CD 읽기 유틸리티

날짜

version III release alpha 9.7 (13 Dec 1999)

사용법

cdparanoia [options옵션] span 범위 [outfile출력화일]

설명

cdparanoia 는 CDDA ( 컴팩트 디스크 디지털 오디오 ) 호환 CDROM 드라이브로 부터 오디오 트랙을 검색합니다. 그리고 그 자료는 화일이나 WAV, AIFF, AIFF-C 또는 raw 방식의 표준 출력물로 직접적으로 저장될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ATAPI, SCSI 와 여러 상표의 CDROM 드라이브는 이것을 지원할수 있을 것 입니다; cdparanoia 는 드라이브가 CDDA와 호환이 된다면 쓸수 있습니다.

기본적은 읽기에다가, cdparanoia 는 추가적인 확고한 데이터 검증(data verification), 동기화(synchronization), 에러 취급(error handling)과 긁힘 보완 호환(scratch reconstruction capability)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옵션

자동 반응과 읽기 상황에 대해 자세히 보여줍니다. 셋업과 디버깅에 좋습니다.

읽기 상황에서 어떠한 과정이나 에러 정보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스크립트에 표시하기 위해(for wrapper scripts) 진행 정보를 stderr에 강제로 출력시킵니다.

이 프로그램의 버젼을 출력합니다.

CDROM 드라이브 자동반응(autosense)를 수행하고, CDROM의 정보를 얻어내 출력한 후 빠져나옵니다.

/dev/cdrom 링크가 존재하더라도 CDROM 드라이브를 찾도록 합니다.

cdparanoia 의 사용법과 옵션을 출력합니다.

호스트 바이트 정렬(host byte order)상태로 인터리빙된 샘플을 헤더가 없는 raw 16 bit PCM 데이터로 출력합니다. 작거나(little) 혹은 큰(big) 엔디언 바이트 정렬(endian byte order)를 사용하려면 아래 설명과 같이 -r 혹은 -R 옵션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LSB 퍼스트 바이트 정렬(first byte order)상태로 인터리빙된 샘플을 헤더가 없는 raw 16 bit PCM 데이터로 출력합니다.

MSB 퍼스트 바이트 정렬(first byte order)상태로 인터리빙된 샘플을 헤더가 없는 raw 16 bit PCM 데이터로 출력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oft) RIFF WAV 형식으로 데이터를 출력합니다.(WAV 데이터는 항상 LSB 퍼스트 바이트 정렬(first byte order) 입니다.)

애플(Apple) AIFF 형식으로 데이터를 출력합니다. (AIFF 데이터는 항상 MSB 퍼스트 바이트 정렬(first byte order) 입니다.)

압축되지 않은(uncompressed) 애플(apple) AIFF-C 형식으로 데이터를 출력합니다. (AIFF-C 데이터는 항상 MSB 퍼스트 바이트 정렬(first byte order) 입니다.)

Cdda2wav 형식으로 일괄적으로(batch) 출력하는 옵션입니다; cdparanoia는 트랙에 따라 출력물을 여러 화일로 나눌 것 입니다. 출력 화일 이름은

어떤 CDROM 드라이브는 endian을 잘못 보고하거나 어떤 것도 보고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cdparanoia 가 못 알아맞힐수 있습니다. -c 를 사용해서 cdparanoia 가 드라이브를 little endian 장치로 취급하게 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드라이브를 big endian 장치로 취급하게 합니다.

인터페이스 후위(backend)를 n 섹터만큼 원자(atomic)를 읽게 하도록 합니다. 이 수치는 잘못 이끌어질수 있습니다; 커널은 대개 읽기 요청을 여러개의 원자(multiple atomic) 읽기로 나누거나( Paranoia 코느는 이것을 자동적으로 인식합니다) 한정된 크기의 범위에서만 읽도록 허가하고 있습니다. 이 옵션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서는 않됩니다.

인터페이스 후위(backend)를 처음 발견된 읽을 수 있는 CDROM 드라이브 보다 device 에서 읽도록 합니다. 이 옵션은 어떤 여러가지 인터페이스(ATAPI, SCSI 혹은 다른 제품)의 여러 장치에서 쓰일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d 와 같이 SCSI CDROM 과 일반적인 장치를 구분적으로 확실한 제어를 원할 때 사용합니다. 이 옵션은 비표준(non-standard) SCSI 셋업에서만 유용하게 쓰일 것 입니다.

이 옵션은 CD 드라이브의 읽기 속도를 확정할 수 있습니다.(지원되는 CD 드라이브에 한 합니다). 이 옵션은 메모리 자원이 적거나 느린 디스크의 컴퓨터가 부족량(underruns)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주어진 량에 따라 전체 디스크의 LBA 주소 지정을 옮기기 위해 사용합니다;이 수치는 TOC 에서 처음 오프셋에 추가되어 집니다. 이것은 적은 섹터상의 전체 디스크를 수동적으로 트랙 구분을 옮길 수 있습니다. 다음 옵션도 약간 비슷합니다.

어떤 드라이브는 (대개 Toshibas 제품중 무작위로) TOC에서 실제 트랙 시작 오프셋 값으로 보고 되지만, 모든 읽기 동작에서 트랙 1 인덱스 1의 시작이 섹터 0으로 취급됩니다. 이 결과는 모든 트랙의 시작이 너무 늦어지는 것 같습니다.( 시작 bit 를 잃고, 다음 트랙의 bit 를 가져옵니다 ). -T 옵션이 이런 것을 없앨 수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 검증과 보정 기능을 끕니다(Disable). -Z 옵션을 사용할 때, cdparanoia는 데이터를 cdda2wav 에서 병행(overlap) 셋팅 없이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옵션은 -Y 옵션이 동작할 때 포함됩니다.

내부 읽기 데이터 검증을 끕니다(disable); 범위 읽기(read boundaries)때 단지 병행 검사(overlap chechking)만이 수행됩니다.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불완전한 데이터나, 긁힘, 어떤 것 이던지 읽기 스킵(read skip)이 생긴다면 이 트랙을 읽는 것을 중지합니다. 만약 출력물이 화일이라면, 부분적으로 생긴 이 화일을 삭제 합니다.

출력 상태


:-)
정상 동작입니다. 지터(jitter)가 낮거나 없습니다.

:-|
정상 동작입니다. 지터(jitter)가 적지 않습니다.

:-/
읽기 편류(Read drift)

:-P
원자(atomic) 읽기 동작에서 보고되지 않은 스트림의 손실이 있습니다.

8-|
같은 장소를 다시 읽는데 읽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수정하기 어렵습니다.

:-0
SCSI/ATAPI 전송 에러입니다.

:-(
긁힌 곳이 있습니다.

;-(
보정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포기합니다.

8-X
알려진 이유로 중지되었습니다, 복원할수 없는 에러입니다.

:^D
추출이 끝났습니다.

진행 과정 표시

<space>
에러 보정이 필요없습니다.

-
지터 보정이 필요합니다.

+
보고되지 않은 스트림의 손실이나 읽기에서 다른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
보정 1 단계 후 에러가 발견되었습니다; 드라이브는 다수의 재읽기 (multiple re-reads)를 통해 같은 에러가 발생했으며, cdparanoia는 그 것을 감지하는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SCSI/ATAPI 전송 에러입니다. (수정되었습니다)
보정되지 않은 에러/스킵 입니다.

범위 인자.

범위 인자는 특별히 읽을 트랙과 트랙의 일부 입니다. 이 인자는 필요합니다. 알아둡시다: 범위가 간단한 숫자가 아닐경우, 쉘(shell)로 부터 인식하는 것을 막기위해 인용부호("")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범위 인자는 아마도 단순한 트랙 번호나 옵셋/범위(offset/span)의 지정 일 것 입니다. 옵셋/범위(offset/span)의 문법은 다음의 대략적 형식을 갖습니다:

1[ww:xx:yy.zz]-2[aa:bb:cc.dd]

여기, 1번과 2번 트랙; 괄호 사이의 숫자는 각각 트랙를 미세하게 조정합니다. [aa:bb:cc.dd] 는 각각 시간/분/초/섹터 의 형식입니다. 0은 부분은 쓸 필요가 없습니다: [::20], [:20], [20], [20.], 등등, [20.]은 20초로 해석될 것이고, [10:] 은 10분으로, [.30] 은 30 섹터로 해석될 것 입니다. ( 1초는 75 섹터 입니다).

하나의 옵셋만이 주어졌을때, 그것은 시작 옵셋으로 인식하고 그 옵셋부터 그 트랙의 마지막 까지 추출합니다. 만일 하나의 옵셋이 하이픈(hyphen = -) 과 함께 주어 진다면 무조건 누락된 옵셋은 각각 디스크의 시작이나 끝으로 간주됩니다. 그에 따라:

1:[20.35]
트랙 1의 20초 35섹터부터 트랙1이 끝날때까지 추출합니다.
1:[20.35]-
트랙 1의 20초 35섹터부터 디스크의 끝까지 추출합니다.
-2
디스크의 시작부터 트랙 2까지 추출합니다.
-2:[30.35]
디스크의 시작부터 트랙 2의 30초 35섹터까지 추출합니다.
2-4
트랙 2부터 트랙 4까지 추출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괄호와 하이픈을 쉘(shell)로 부터 해석 하지 않도록 인용부호("")를 쓰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여기 약간의 예제가 있습니다, 쉘(shell)로 부터의 해석을 막았습니다:

드라이브를 남김없이 검색하고 자동반응(autosense)으로 부터의 모든 것을
보고합니다:


cdparanoia -vsQ

디스크 전체를 추출하고, 트랙별로 각각 분리된 화일을 만듭니다:


cdparanoia -B

트랙 1의 30초 12섹터 부터 트랙 1의 1분 10초 00섹터까지 추출합니다:


cdparanoia "1[:30.12]-1[1:10]"

디스크의 시작부터 트랙 3까지 추출합니다:


cdparanoia -- "-3"

위에 "--" 은 "-3" 옵션으로 부터 구별하기 위한 것 입니다.

출력물

출력물의 인자는 선택적입니다; 만약 특별히 설정하지 않는다면 cdparanoia는 출력물를 -w, -a, -r 또는 -R
옵션의 사용에 따라 cdda.wav, cdda.aifc, 또는 cdda.raw 로 할 것 입니다. ( -w 옵션이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출력물 인자중 - 은 특별히 기본 출력입니다; 모든 데이터 형식으로 파이프(pipe) 될 수 있습니다.

감사

Cdparanoia는 Heiko Eissfeldt (heiko@colossus.escape.de)의 'cdda2wav'의 패키지에서 나왔습니다. 'cdda2wav'가 없었다면 Cdparanoia 도 없었을 것 입니다.

또한 Joerg Schilling 이 그의 SCSI 전송 라이브러리로 부터 SCSI 기술을 제공하였습니다.

저자

Monty <monty@xiph.org>

Cdparanoia의 홈페이지 입니다:


http://www.xiph.org/paranoia

역자

이 효걸 <supr07@kornet.net> 08월 11일 200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