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PARANOIA(1) | General Commands Manual | CDPARANOIA(1) |
이름¶
cdparanoia (Paranoia 개정판 III) - 데이터 검증 기능을 가진 오디오 CD 읽기 유틸리티
날짜¶
version III release alpha 9.7 (13 Dec 1999)
사용법¶
cdparanoia [options옵션] span 범위 [outfile출력화일]
설명¶
cdparanoia 는 CDDA ( 컴팩트 디스크 디지털 오디오 ) 호환 CDROM 드라이브로 부터 오디오 트랙을 검색합니다. 그리고 그 자료는 화일이나 WAV, AIFF, AIFF-C 또는 raw 방식의 표준 출력물로 직접적으로 저장될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ATAPI, SCSI 와 여러 상표의 CDROM 드라이브는 이것을 지원할수 있을 것 입니다; cdparanoia 는 드라이브가 CDDA와 호환이 된다면 쓸수 있습니다.
기본적은 읽기에다가, cdparanoia 는 추가적인 확고한 데이터 검증(data verification), 동기화(synchronization), 에러 취급(error handling)과 긁힘 보완 호환(scratch reconstruction capability)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옵션¶
- -v --verbose
- 자동 반응과 읽기 상황에 대해 자세히 보여줍니다. 셋업과 디버깅에 좋습니다.
- -q --quiet
- 읽기 상황에서 어떠한 과정이나 에러 정보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 -e --stderr-progress
- 스크립트에 표시하기 위해(for wrapper scripts) 진행 정보를 stderr에 강제로 출력시킵니다.
- -V --version
- 이 프로그램의 버젼을 출력합니다.
- -Q --query
- CDROM 드라이브 자동반응(autosense)를 수행하고, CDROM의 정보를 얻어내 출력한 후 빠져나옵니다.
- -s --search-for-drive
- /dev/cdrom 링크가 존재하더라도 CDROM 드라이브를 찾도록 합니다.
- -h --help
- cdparanoia 의 사용법과 옵션을 출력합니다.
- -p --output-raw
- 호스트 바이트 정렬(host byte order)상태로 인터리빙된 샘플을 헤더가 없는 raw 16 bit PCM 데이터로 출력합니다. 작거나(little) 혹은 큰(big) 엔디언 바이트 정렬(endian byte order)를 사용하려면 아래 설명과 같이 -r 혹은 -R 옵션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r --output-raw-little-endian
- LSB 퍼스트 바이트 정렬(first byte order)상태로 인터리빙된 샘플을 헤더가 없는 raw 16 bit PCM 데이터로 출력합니다.
- -R --output-raw-big-endian
- MSB 퍼스트 바이트 정렬(first byte order)상태로 인터리빙된 샘플을 헤더가 없는 raw 16 bit PCM 데이터로 출력합니다.
- -w --output-wav
- 마이크로소프트(Micro$oft) RIFF WAV 형식으로 데이터를 출력합니다.(WAV 데이터는 항상 LSB 퍼스트 바이트 정렬(first byte order) 입니다.)
- -f --output-aiff
- 애플(Apple) AIFF 형식으로 데이터를 출력합니다. (AIFF 데이터는 항상 MSB 퍼스트 바이트 정렬(first byte order) 입니다.)
- -a --output-aifc
- 압축되지 않은(uncompressed) 애플(apple) AIFF-C 형식으로 데이터를 출력합니다. (AIFF-C 데이터는 항상 MSB 퍼스트 바이트 정렬(first byte order) 입니다.)
- -B --batch
- Cdda2wav 형식으로 일괄적으로(batch) 출력하는 옵션입니다; cdparanoia는 트랙에 따라 출력물을 여러 화일로 나눌 것 입니다. 출력 화일 이름은
- -c --force-cdrom-little-endian
- 어떤 CDROM 드라이브는 endian을 잘못 보고하거나 어떤 것도 보고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cdparanoia 가 못 알아맞힐수 있습니다. -c 를 사용해서 cdparanoia 가 드라이브를 little endian 장치로 취급하게 합니다.
- -C --force-cdrom-big-endian
- 위와 마찬가지로 드라이브를 big endian 장치로 취급하게 합니다.
- -n --force-default-sectors n
- 인터페이스 후위(backend)를 n 섹터만큼 원자(atomic)를 읽게 하도록 합니다. 이 수치는 잘못 이끌어질수 있습니다; 커널은 대개 읽기 요청을 여러개의 원자(multiple atomic) 읽기로 나누거나( Paranoia 코느는 이것을 자동적으로 인식합니다) 한정된 크기의 범위에서만 읽도록 허가하고 있습니다. 이 옵션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서는 않됩니다.
- -d --force-cdrom-device device
- 인터페이스 후위(backend)를 처음 발견된 읽을 수 있는 CDROM 드라이브 보다 device 에서 읽도록 합니다. 이 옵션은 어떤 여러가지 인터페이스(ATAPI, SCSI 혹은 다른 제품)의 여러 장치에서 쓰일수 있습니다.
- -g --force-generic-device device
- 이 옵션은 -d 와 같이 SCSI CDROM 과 일반적인 장치를 구분적으로 확실한 제어를 원할 때 사용합니다. 이 옵션은 비표준(non-standard) SCSI 셋업에서만 유용하게 쓰일 것 입니다.
- -S --force-read-speed number
- 이 옵션은 CD 드라이브의 읽기 속도를 확정할 수 있습니다.(지원되는 CD 드라이브에 한 합니다). 이 옵션은 메모리 자원이 적거나 느린 디스크의 컴퓨터가 부족량(underruns)을 줄일 수 있습니다.
- -t --toc-offset number
- 이 옵션은 주어진 량에 따라 전체 디스크의 LBA 주소 지정을 옮기기 위해 사용합니다;이 수치는 TOC 에서 처음 오프셋에 추가되어 집니다. 이것은 적은 섹터상의 전체 디스크를 수동적으로 트랙 구분을 옮길 수 있습니다. 다음 옵션도 약간 비슷합니다.
- -T --toc-bias
- 어떤 드라이브는 (대개 Toshibas 제품중 무작위로) TOC에서 실제 트랙 시작 오프셋 값으로 보고 되지만, 모든 읽기 동작에서 트랙 1 인덱스 1의 시작이 섹터 0으로 취급됩니다. 이 결과는 모든 트랙의 시작이 너무 늦어지는 것 같습니다.( 시작 bit 를 잃고, 다음 트랙의 bit 를 가져옵니다 ). -T 옵션이 이런 것을 없앨 수 있습니다.
- -Z --disable-paranoia
- 모든 데이터 검증과 보정 기능을 끕니다(Disable). -Z 옵션을 사용할 때, cdparanoia는 데이터를 cdda2wav 에서 병행(overlap) 셋팅 없이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옵션은 -Y 옵션이 동작할 때 포함됩니다.
- -Y --disable-extra-paranoia
- 내부 읽기 데이터 검증을 끕니다(disable); 범위 읽기(read boundaries)때 단지 병행 검사(overlap chechking)만이 수행됩니다.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 -X --abort-on-skip
- 불완전한 데이터나, 긁힘, 어떤 것 이던지 읽기 스킵(read skip)이 생긴다면 이 트랙을 읽는 것을 중지합니다. 만약 출력물이 화일이라면, 부분적으로 생긴 이 화일을 삭제 합니다.
출력 상태¶
-
:-) - 정상 동작입니다. 지터(jitter)가 낮거나 없습니다.
-
:-| - 정상 동작입니다. 지터(jitter)가 적지 않습니다.
-
:-/ - 읽기 편류(Read drift)
-
:-P - 원자(atomic) 읽기 동작에서 보고되지 않은 스트림의 손실이 있습니다.
-
8-| - 같은 장소를 다시 읽는데 읽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수정하기 어렵습니다.
-
:-0 - SCSI/ATAPI 전송 에러입니다.
-
:-( - 긁힌 곳이 있습니다.
-
;-( - 보정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포기합니다.
-
8-X - 알려진 이유로 중지되었습니다, 복원할수 없는 에러입니다.
-
:^D - 추출이 끝났습니다.
진행 과정 표시¶
범위 인자.¶
범위 인자는 특별히 읽을 트랙과 트랙의 일부 입니다. 이 인자는 필요합니다. 알아둡시다: 범위가 간단한 숫자가 아닐경우, 쉘(shell)로 부터 인식하는 것을 막기위해 인용부호("")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범위 인자는 아마도 단순한 트랙 번호나 옵셋/범위(offset/span)의 지정 일 것 입니다. 옵셋/범위(offset/span)의 문법은 다음의 대략적 형식을 갖습니다:
1[ww:xx:yy.zz]-2[aa:bb:cc.dd]
여기, 1번과 2번 트랙; 괄호 사이의 숫자는 각각 트랙를 미세하게 조정합니다. [aa:bb:cc.dd] 는 각각 시간/분/초/섹터 의 형식입니다. 0은 부분은 쓸 필요가 없습니다: [::20], [:20], [20], [20.], 등등, [20.]은 20초로 해석될 것이고, [10:] 은 10분으로, [.30] 은 30 섹터로 해석될 것 입니다. ( 1초는 75 섹터 입니다).
하나의 옵셋만이 주어졌을때, 그것은 시작 옵셋으로 인식하고 그 옵셋부터 그 트랙의 마지막 까지 추출합니다. 만일 하나의 옵셋이 하이픈(hyphen = -) 과 함께 주어 진다면 무조건 누락된 옵셋은 각각 디스크의 시작이나 끝으로 간주됩니다. 그에 따라:
- 1:[20.35]
- 트랙 1의 20초 35섹터부터 트랙1이 끝날때까지 추출합니다.
- 1:[20.35]-
- 트랙 1의 20초 35섹터부터 디스크의 끝까지 추출합니다.
- -2
- 디스크의 시작부터 트랙 2까지 추출합니다.
- -2:[30.35]
- 디스크의 시작부터 트랙 2의 30초 35섹터까지 추출합니다.
- 2-4
- 트랙 2부터 트랙 4까지 추출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괄호와 하이픈을 쉘(shell)로 부터 해석 하지 않도록 인용부호("")를 쓰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예¶
여기 약간의 예제가 있습니다, 쉘(shell)로 부터의 해석을 막았습니다:
- 드라이브를 남김없이 검색하고 자동반응(autosense)으로 부터의 모든 것을
- 보고합니다:
cdparanoia -vsQ
- 디스크 전체를 추출하고, 트랙별로 각각 분리된 화일을 만듭니다:
cdparanoia -B
- 트랙 1의 30초 12섹터 부터 트랙 1의 1분 10초 00섹터까지 추출합니다:
cdparanoia "1[:30.12]-1[1:10]"
- 디스크의 시작부터 트랙 3까지 추출합니다:
cdparanoia -- "-3"
- 위에 "--" 은 "-3" 옵션으로 부터 구별하기 위한 것 입니다.
출력물¶
출력물의 인자는
선택적입니다; 만약
특별히 설정하지
않는다면 cdparanoia는
출력물를 -w, -a, -r
또는 -R
옵션의 사용에 따라
cdda.wav, cdda.aifc, 또는 cdda.raw 로
할 것 입니다. ( -w
옵션이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출력물
인자중 - 은 특별히
기본 출력입니다; 모든
데이터 형식으로
파이프(pipe) 될 수
있습니다.
감사¶
Cdparanoia는 Heiko Eissfeldt (heiko@colossus.escape.de)의 'cdda2wav'의 패키지에서 나왔습니다. 'cdda2wav'가 없었다면 Cdparanoia 도 없었을 것 입니다.
또한 Joerg Schilling 이 그의 SCSI 전송 라이브러리로 부터 SCSI 기술을 제공하였습니다.
저자¶
Monty <monty@xiph.org>
Cdparanoia의 홈페이지 입니다:
역자¶
이 효걸 <supr07@kornet.net> 08월 11일 2000년